90년대 초, WWW(월드 와이드 웹) 이후 빠른 속도로 인터넷이 진화하며 전 세계를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자리매김했다. 이후 소셜미디어 중심 Web 2.0으로 일컬어지는 시기를 거쳐 이제 NFT, 메타버스 등 네크워크 기반의 Web 3.0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에 다가서고 있다. 하지만 그 실체와 사업적 영향에 대한 의견은 여전히 분분하다.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가 "Web 3.0는 실체 없는 허상"이라는 비판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관심은 나날이 고조되고 있다. 7월 Kearney Virtual Insight Forum에서는 Web 3.0이 다루어졌다.
- Web 3.0의 정의 및 시장 동향
- Web 3.0로의 전환에 따른 디지털 생태계의 변화
- 국내외 선도사 Web 3.0 적용을 통한 사업모델 사례
- Web 3.0로의 전환을 위한 역량 확보 및 추진 방안
Web 3.0란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관련 생태계와 사업모델들이 진화하고 있는지, 다양한 산업 군 내 선도사들의 사업모델 적용 사례를 통해 실용적 인사이트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