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Digital Transformation은 기업 생존과 지속 성장을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하는 Must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Digital Transformation은 사업모델뿐 아니라 개발부터 마케팅에 이르는 기업 전체 Value Chain에 적용되고 있으며, 제조 영역도 예외 없이 Digital Transformation 이란 이름으로 많은 기업에서 다양한 주제와 과제들이 추진되고 있다.
제조 DT를 추진하는 기업 혹은 담당자는 이러한 다양한 과제와 사례들을 보며, 어떤 경우에는 기존 혁신과의 경계가 모호하다고 느끼거나 때로는 개별 사례들이 갖고 있는 의미와 위치, 그들 간의 연관성이 보이지 않아, 제조 DT의 궁극적 목적을 정의하거나, 중장기 방향 하에 일관성 있는 추진 과정을 수립하고 설계하는데 어려움을 갖는 것도 사실이다.
금번 Kearney Virtual Insight Forum에서는 200명의 고객이 참석한 가운데, 제조 기업들의 주요 DT 사례 및 제조 DT 전체 구성 요소를 살펴보았다.
- 제조 Digital Transformation 목적과 의미
- 제조 Digital Transformation 5대 구성 요소
- 구성 요소별 개념 및 추진 사례
- 추진 Approach
이번 강연을 통해 Kearney는 제조산업의 여러 기업들이 제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 Journey에서 전체의 관점에서 조망하고 일관된 추진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