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4 등 생성형 AI 기술의 급증으로 비즈니스 환경이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인간과 생성형 AI의 시너지효과는 무궁무진하며, 준비된 기업에게는 엄청난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리더는 기술 발전속도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고, 다가올 새로운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
1. 생성형 AI란 무엇일까?
생성형 AI는 텍스트/그래픽을 입력하면,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생성해내는 혁신적인 솔루션이다. 이 기술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s), 즉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연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도록 설계된 머신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LLM은 문맥 이해 능력, 모호한 명령어에도 정확도 높은 응답을 제공하는 능력을 보이며, 더 정교하게 발전하고 있다.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란, OpenAI에서 개발한 대표적인 LLM이다. GPT는 출시를 반복할 때마다 점점 더 인간과 유사한 응답을 제공하고, 문맥을 더 깊이 이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최신 GPT-4의 특징적인 차이점은 아래 5가지이다.
2. 생성형 AI가 보여주는 새로운 비즈니스 가능성
ChatGPT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생성형AI 서비스들이 이미 출시되었다.
MS와 구글은 기존 자사 제품에 생성형 AI 기술을 빠르게 도입하고 있다. 구글은 Gmail,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Workspace앱에 생성형 AI를 통합하고 있으며, MS는 Copilot을 Word, Excel, PowerPoint, Outlook, Teams, Power Apps 등 Microsoft 365 앱에 통합했다. 빅테크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들이 핵심 제품에 생성형 AI를 통합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3. C레벨 리더를 위한 생성형 AI 활용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