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arney Insight

M&A, 이제 ESG를 고려해야 할 때

2023.07.05

 

 

기업의 Value Chain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ESG는 지난 5년 간 기업 비즈니스 전략 수립/실행 시 주요한 우선순위가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ESG 전략을 처음부터 계획/수립하는 방법 대신에 더욱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M&A에 주목하고 있다.

 

 

 

M&A 추진 시 ESG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

 

환경 규제의 현실화

유럽연합(EU)은 2024년부터 대기업(scope 1)을 시작으로 에너지 공급업체(scope 2), 외부 공급업체 및 벤더(scope 3) 순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공개하도록 의무화했으며, 2026년부터는 중소-중견기업도 이를 따르도록 할 예정임을 밝혔다. 미국, 중국, 일본, 영국, 뉴질랜드, 홍콩도 비슷한 조치를 계획하고 있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환경 규제에 대한 의무화는 곧 현실이 될 것이다.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

에너지, 소비재 및 기타 산업 분야의 투자자들은 이제 지속가능성을 가치 창출의 핵심으로 여기면서, ESG가 이러한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잠재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기업의 전략적 의도 전달

지속가능성을 기업의 미션/비전으로 공표한 이후에 관련된 기업을 인수했다면, 미션/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투자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시장에 보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신뢰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ESG 가치 극대화를 위한 M&A 활동

 

1. 가장 먼저, ESG 요소를 전략적 사고에 내재 시키고 장기적으로 ESG 가치 창출이 가능한 인수 대상을 찾아야 한다.

때로는 인수 대상 기업의 ESG 평판만 보고 인수를 추진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단기적인 후광 효과를 창출하는 것 외에 장기적인 이점을 가져다 주지는 못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ESG 가치 창출이 가능한 대표적인 요인

  • 인수 대상 기업의 지속 가능한 제품/서비스에 대한 강력한 수요
  • 인수 대상 기업의 독자적인 운영 프로세스

 

 

2. 인수할 때 ESG 기준을 고려한 집중 실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실사가 상업적/재무적 위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ESG 실사의 목표는 M&A를 통해 ESG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받을지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때 사회·거버넌스 측면에서 대상 기업의 보건 및 안전이나 해당 비즈니스의 윤리 기준 등을 동종 업계와 비교하여 어떤 수준인지 알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3. 인수가 완료된 후에도 ESG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합병 과정에 반영해야 한다.

 

ESG 고려 사항

  • 의미 있고 실현 가능한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현실적인 로드맵
  • 개선점 파악을 위한 ESG 진단
  • 합병 기업의 명확한 의사결정 및 관리 프로세스, 성과 측정 기준을 포함한 ESG 실행 계획

 

이러한 ESG 고려 사항들은 ESG 담당 부서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각 담당자들은 모니터링-개선-평가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해야 한다. 

 

급변하는 시대, M&A에도 ESG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지속 가능한 미래로 나아가는 길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똑똑한 기업들은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ESG 기반의 M&A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고 이미 추진하고 있다. 넘어야 할 산이 많겠지만 지금이 바로 행동해야 할 때이다.